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에서 이른바 모세의 기적이라 하여 바닷물이 열리는 제부도 물때시간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부도는 바닷길이 열리는 아름다운 자연과 경관을 자랑하는 섬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 중 한 군데입니다.
하지만 제부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제부도 물때 시간표를 아셔야 들어갈 수 있기에 1월에 제부도를 찾으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제부도는?
제부도는 예로부터 육지에서 멀리 바라보이는 섬이라는 뜻에서 저비 섬 또는 접비섬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조선조 중엽부터 송교리와 제부도를 연결하는 갯벌 고랑을 어린아이는 업고, 노인은 부축해서 건넌다는 의미에서 제약부경이라는 말이 구전으로 전해졌었습니다.
이 제약부경의 "제"자와 "부"자를 따와 "제부리"로 개칭되었다고 합니다. 제부도는 하루에 두 번 바닷길이 열리는 이른바 "모세의 기적"이 나타는 곳이기도 합니다.
"모세의 기적" 제부도?
제부도는 하루 두 차례식 바닷길이 열리는 섬입니다. 썰물때면 4~5m 깊이의 바닷물이 빠져나가 바닷속에 잠겨 있던 2.3km의 시멘트 포장 길이 모습을 드러나게 됩니다.
이 곳은 2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제부도 사람들이 허벅지까지 빠져가며 육지로 건너가는 뻘 길이었으나 지난 80년대 말 시멘트 포장을 해 이제는 자동차도 지나갈 수 있는 물속의 찻길이 되었습니다.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는 제부도는 바닷물이 빠져나가면 너비 6.5m의 탄탄한 포장길이 드러나며 길 좌우에 펼쳐져 있는 갯벌을 보며 길을 건너는 것도 또 하나의 묘미입니다. 제부도는 최고 해발이 62.5m 정도로 약간의 구릉을 빼면 대부분이 평지이고 육지와 연결되는 동쪽에 마을이 형성되어 있으며 북쪽에는 작은 포구가 있습니다.
제부도를 가실 때에는 꼭 제부도 물때 시간표를 알고 가셔야 합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
제부도를 방문하실 경우에는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꼭 참고하셔야 되는데요. 바닷길에 물이 차오르기 시작하면 바닷길은 순식간에 바다로 변해 버리며 안전요원이 바닷길 입구를 봉쇄하여 진입도 불가합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참고하지 않고 방문하실 경우에 그저 멀리서 제부도를 바라보기만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제부도 물때시간표는 여행시 필수 사항입니다.
아래 표시된 시간은 2020년 1월 제부도 물때시간표로 제부도 통행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하지만 기상상태에 따라 30분 정도 편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 1월~2월
제부도 물때시간표 3월~4월
제부도 물때시간표 5월~6월
제부도 물때시간표 7월~8월
제부도 물때시간표 9월~10월
제부도 물때시간표 11월~12월
제부도 물때시간표 보는 법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참고하실 경우 시간표를 보시는 방법도 알고 있으시면 도움이 되실 텐데요.
-1월 1일 시간표를 보시면 8:41분부터 19시 5분까지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쓰여 있는 시간처럼 그 시간까지만 통행이 가능하고 19시 5분부터 21시 57분까지는 통행이 불가능합니다.
-1월 3일 날짜를 보시면 통행시간이 계속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시간은 다음 마지막 시간까지 계속 통행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1월 7일 2번째 통행 가능한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보시면 15시 18분 이후부터 계속이라고 시간이 나와있는데요. 마지막 통행시간에 계속이라고 쓰여 있는 경우에는 다음날 마지막 제부도 물때시간표까지 통행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표시된 시간에는 바닷길이 열려 통행이 가능하고 그 외의 시간은 통행이 불가능한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 안내드린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잊어버리신 경우에는 제부도 바닷길 입구에 금일 통행 가능시간이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십니다.
제부도 볼거리
제부도에 들어가게 되신다면 제부도에서만 볼 수 있는 매바위,제부도 해수욕장,피싱피어,산책로 등을 이용하시면서 제부도의 경치를 감상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제부도에 들어가셨다가 제부도 물때시간표가 궁금하실 경우에는 031-369-2360을 통하여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매바위
제부도의 모래사장을 걷다 보면 남서쪽으로 모래사장과 자갈밭이 펼쳐진 곳에 우뚝 서있는 바위가 있습니다. 30년 전 해도 두 개의 바위로 매 둥지가 많아 매바위라고 불렸으나 지금은 바람과 파도에 바위 가운데가 패여 네 개의 기둥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매바위 자체도 보는 각도에 따라 하늘을 비상하는 매나 먹이를 노리고 앉아 있는 매의 모습 등 여러 가지 형상을 연출해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내곤 합니다.
2. 제부도 해수욕장
제부도 해수욕장은 길이 1.8km로 백사장 오른쪽으로는 기암절벽이 자리하고 있어 비경을 연출합니다. 왼쪽으로는 매 바위가 위치해 있으며 수온 역시 적당하고 경사도도 완만하여 파도가 거칠거나 물이 갑자기 깊어진다거나 하는 위험이 없기 때문에 아이에서 노인을 동반한 가족끼리 기분 좋은 해수욕장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해안산책로
산과 바다 사이를 시원하게 걸을 수 있는 제부도의 유일한 산책로입니다. 제부도의 해안산책로는 제부도를 즐기기에 좋으며 서해안의 리아스식 해안을 둘러볼 수 있도록 설치되었습니다.
특히 저녁에는 수평선을 붉게 물들이며 떨어지는 해를 감상하며 최고의 포토존으로 관광 포인트 역할을 하는 장소입니다.
4. 바다 낚시터
제부항에 위치한 피싱 피어는 2009년 3월 완광되 일반인에게 개방하였는데요. 피싱피어는 육지에서 50~200m가량 떨어진 바다를 더욱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도록 설치된 곳입니다.
특히 다리 끝에는 넓은 공간과 파고라, 벤치 등이 설치되어 있어 관광객들은 편하게 바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은 제부도 물때시간표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제부도에 가신다면 필수로 아셔야 되시기 때문에 여행시 꼭!참고하시면 좋으실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