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숙면에 도움 되는 음식 7가지

별하사랑 2021. 6. 23. 18:25

하루동안 지친 몸이 다음날 최상의 컨티션으로 다시 시작을 하기 위해서는 그 날의 피로를 풀 수 있도록 충분한 숙명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를 주변에 너무 많으며 그로 인하여 수면의 질이 떨어져 다음날에도 생활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불면증으로 고민이 있거나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싶으시다면 숙면에 도움 되는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본 후 본인의 체질에 맞게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숙면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잠은 우리인체가 에너지를 쓰기 위한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도 그 만큼 숙면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것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하루를 기준으로 성인 평균 권장 수면시간은 8시간이며 적어도 밤10시에서 새벽2시 사이에는 취침을 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균 8시간 이하의 수면을 하게 된다면 우리 몸의 면역력에도 영향이 생겨 각종 질병 등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걸리기 쉬운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면은 삶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수면을 하지 않을 경우 생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생아 수면시간 : 18시간~20시간

성인 수면시간 : 7~9시간

노인 수면시간 : 5~7시간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1. 타트체리

다트체리가 숙면에 도움 되는 음식 중 하나인 이유는 바로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7일간 타트체리를 섭취하였을 경우 수면효율이 올라가는 결과를 보고하기도 하였습니다.

2. 양파

양파의 경우에는 알리신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알리신 성분은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머리맡에 두고 자면 좀더 편안하게 잠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키위

키위에는 마그네슘과 칼슘 그리고 이노시톨이 들어있습니다. 마그네슘과 칼슘은 신경을 안정 시키는 효과가 있고 이노시톨은 수면을 돕는 지방이기 때문에 키위는 숙면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4. 우유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서 먹으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있는데 트립토판은 몸안에 흡수가 될때 세로토닌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수면제 역할을 하기에 우유가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호두

호두의 경우 서태후가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였습니다. 호두에는 마그네슘이 들어있으며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6. 상추

상추도 우유와 마찬가지로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상추에는 멜라토닌과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진정효과와 진해효과가 있어 숙면에 좋은 음식입니다.

7. 바나나

바나나도 마그네슘과 트립토판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생활속 숙면에 도움이 되는 행동

숙면에 도움 되는 음식 말고도 생활속에서도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1. 충분한 햇빛 쬐기

낮 시간 동안 충분한 햇빛을 쬐는 행동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을 조절해주는 멜라토닌은 햇빛과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평상시 30분정도라고 햇빛을 쬐도록 합니다.

2. 취침전 스마트폰 금지

요즘은 수면에 들기전 스마트폰을 보는 행동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티비에는 수면을 방해하는 블루라이트가 나와 멜라토닌을 억제하여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숙면에 들기 1시간전에는 스마트폰이나 티비를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불규칙적인 수면패턴

불규칙적인 수면패턴은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피로가 쌓이는 날이면 다음날 충분한 숙면을 취하기 위하여 평상시 보다 더 늦게까지 잠을 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면패턴은 숙면의 질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정해진 시간에 잠을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