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정관수술 비용 및 부작용 알아보기

별하사랑 2020. 6. 11. 12:16

안녕하세요.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정관수술 비용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관수술을 진행함에 앞서 대략적인 비용과 수술 후 주의사항 및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우선 정관수술은 결혼을 하고 자녀계획이 끝난 부부의 경우 번거로운 피임과 원하지 않는 임신을 대비한 영구적인 피임방법이라고 합니다. 지인이 최근 정관수술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병원에서 안내받은 내용을 토대로 정관수술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관수술이란?

우선 정관수술의 방식은 예전에는 칼로절개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으나 요즘은 무도 정관수술이라는 방식으로 말 그대로 칼을 사용하지 않는 수술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어떤 식으로 수술이 진행이 될까요?

수술 전에는 엉덩이 주사와 수술부위 제모를 하게 되면 수술에 대한 모든 준비가 끝이 납니다. 정관수술의 수술방식은 고환 가운데쯤 미세 기구를 사용하여 조금만 구멍으로 양쪽 정관에 대한 수술이 진행이 되며 구멍의 크기는 대략 1cm 정도 되는 거 같았습니다.

구멍을 통하여 고환 양쪽에 있는 정관을 하나씩 수술하게 되며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인 정관을 자르고 정자가 배출되었던 정관의 잘라진 면을 레이저로 열처리를 통하여 막고 다시 한번 안전하게 잘라진 정관을 2중으로 묶어주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병원마다 진행되는 방식에는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을것 같으며  한쪽에 대한 정관수술이 끝나면 반대편 정관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수술 시 통증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정관을 구멍으로 노출시킨 후 하는 수술이기에 정관을 당길 때 아랫배가 뻐근한 느낌이 잠깐 드는 경우도 있으나 지속적인 불편감을 느낄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대략적인 수술시간은 10분~15분정도 걸리며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따로 입원이 필요 없고 수술 후 운전이나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정관수술 비용 및 주의사항은?

정관수술의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는거 같으며 평균 25만 원~30만 원 정도 인듯합니다.

수술 후 치료기간은 7일 정도가 소요되며 병원마다 수술부위에 1 바늘 정도 꼬매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지며 실밥이 있을 시에는 안전하게 7일 뒤에 제거를 하면 된다고 합니다.

정관수술을 진행하고 주의해야될 점으로는 고환 쪽을 수술하기 때문에 충격이나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당분간 피해야 하고 샤워의 경우 당일 샤워는 피하고 이틀 뒤부터 수술부위에 방수밴드를 붙이고 간단한 샤워 정도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면 수술 전처럼 행동에 제약이 없기 위해서는 얼마나 시간이 필요할까요?

수술 당일부터 최소 3주뒤부터는 수술 전에 하셨던 활동에 제약 없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회복기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안내를 받으시는 게 좋으실 듯합니다.

만약 수술부위에 통증이나 열감 등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 후 안내를 받으셔야 합니다.

 

정관수술 후 정액검사?

정관수술은 영구적인 피임방법의 수술이지만 수술전 이미 정관을 통하여 정낭에 정자가 남아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꼭! 피임을 유지하신 상태에서 20~25회 정도 남아있는 정자를 배출 후 3개월 뒤에 정액검사를 시행하여 무정자 판정이 나셔야 피임을 안 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만약 검사상 정자가 검출이 된다면 자연재계통이 되셨을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럴 경우에는 다시 재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하나 재계통 확률은 극히 낮다고 합니다.

검사상 무정자 상태를 확인 후에도 자연재계통의 가능성을 염두해 주기적으로 정액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정관수술 후 부작용으로는 수술후에 출혈이나 염증, 부고환염, 정자 육아종, 정액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 후에는 고환에 약간의 몽우리가 만져진 수 있으나 이는 정관을 묶어놓은 부분이기 때문에 손으로 누르거나 지속적으로 만져보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수술 후에 수술부위에 이상이 있을 경우 사소한 것이라도 의료진과 상의하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상 정관수술 비용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