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단백질 섭취는 어느정도 하고 있을까요? 우리 몸은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인 3대 영양소를 골고루 균형있게 섭취하여야 몸의 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3가지 중 한가지만 영양소가 부족해도 우리 몸은 우리가 알아주길 바라는 듯 평소 나타나지 않았던 증상들로 영양소 결핍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3대 영양소 중 단백질 부족 증상으로 우리 몸에 어떤한 신체적 징후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섭취를 할 수 있고 운동을 통하여 근육을 성장시키지 위하여 추가적으로 드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백질을 무리하게 많이 섭취하거나 결핍이 있을때에는 그에 따른 증상들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단백질 부족 증상으로는 평상시 보다 몸에 기력이 떨어지거나 근육이 감소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증상들이 나타난다는걸 알고 있을겁니다.
반대로 단백질을 과잉 섭취할 경우에는 우리 몸은 과잉 섭취한 단백질을 분해하기 위하여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콩밭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적당한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어떻게 될까요? 일반적으로 성인기준 본인의 체중 1kg당 0.8g~1g정도가 적당하기에 예를 들면 70kg인 성인은 대략 56g~70g정도를 섭취하는것이 하루 단백질을 섭취하는 적당량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알아될 점은 단백질이 과연 우리 몸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 입니다. 단백질은 우리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3대 영양소이며 우리 몸안에서 하는일은 셀수없을 만큼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하는 대표적인 5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뇌 기능
우리 몸에서 기억을 저장하고 정리하며 분석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뇌입니다. 뇌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경전달물질들이 역할을 하게 되는데 신경전달물질의 주 재료가 바로 단백질입니다.
우리 몸의 명령체계나 정보전달은 단백질을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단백질은 뇌 기능 전반에 관여를 하고 있습니다.
2.신진 대사
우리 몸은 혈액순환과 체온유지 뿐만 아니라 소화 흡수 그리고 노화방지 등 모든 대사활동에 단백질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 하는 생리활성과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 그리고 효소와 신경전달 물질이 단백질로 만들어져 체내의 신진대사를 제어한다고 합니다.
3.체액 유지
인체는 모두다 알고 있듯이 70%정도 수분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수분은 산도와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단백질은 우리 몸에 있는 림프액이나 새포내 액과 혈액 등이 정상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4.면역기능
우리 몸에 면역력을 키워주는 면역세포들의 주요성분은 단백질입니다. 면역세포들은 우리 몸에 들어온 병원체들을 막아내어 질병으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5.몸의 전반적인 구성
단백질의 경우 대표적으로 알고 있듯이 근육을 유지하고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단백질은 손톱과 피부 그리고 골격과 내장기관 모발, 혈액 등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성장기에도 단백질은 필요로 하고 이러한 단백질은 몸을 성장시키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위 내용처럼 단백질은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우리가 단백질을 적당량 만큼 섭취하지 않을때 나타날 수 있는 단백질 부족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체중감소
단백질 부족 증상 중 첫번째는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본인이 체중이 아무 이유없이 빠지는 경우 무기력한 경우 단백질이 부족한지 않았는지 본인의 식단을 확인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근육의 경우에는 동일한 무게여도 지방보다 무게가 더 나가기 때문에 체중이 감소하였을 경우 몸의 근육이 빠져 체중이 빠진 경우일 수 있습니다.
2.손톱이 잘 부서진다.
다음 단백질 부족 증상으로 손톱을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손톱의 경우 단백질을 영양분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손톱이 잘 부서지거나 깨지는 경우 단백질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피부건조
다음으로 단백질 부족 증상으로 피부가 평상시보다 푸석푸석할 경우입니다. 피부에는 비타민C 등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에도 피부가 푸석푸석하거나 창백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부족시에는 상처회복도 더딜 수 있습니다.
4.무기력
다음 단백질 부족 증상에는 무기력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철분은 우리 몸에 필요한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의 헤모글로빈 생산이 잘 되지 않아 몸의 구석구석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여 쉽게 피로를 느껴 무기력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5.면역력
앞서 알아보았듯이 단백질은 면역세포들의 주요성분입니다. 하지만 단백질 부족으로 면역세포들의 기능이 원할하지 못하여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그만큼 외부 침입자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기능이 떨어져 다른 사람보다 쉽게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6.부종
마지막으로 알아본 단백질 부족 증상에는 부종이 있습니다. 부종은 손이나 발 등 몸의 한곳이 붓는 증상으로 단백질이 부종할 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수축을 도울뿐 아니라 체액의 양을 조절하여 체액이 원할히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지만 단백질이 부족할시에는 기능이 떨어져 발이나 무릎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의 경우 고기나 계란, 생선,견과류,두부 등에서 음식으로도 섭취를 할 수 있지만 식단으로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는 기능식품을 통하여 섭취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좀더 건강하고 더 나은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본인의 식습관을 확인 후 단백질을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