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냉방병 증상과 예방법 파악하기

별하사랑 2023. 3. 28. 13:46

냉방병은 실내 온도가 급격하게 낮아지거나 추운 공간에서 갑작스러운 외부 기온의 변화로 발생할 수 있으며 보통 냉방기나 장시간 에어컨을 틀어 놨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이나 냉방기 등으로 인하여 우리 몸의 체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체온 조절 기능이 균형을 잃어 냉방병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보통 나타나는 증상으로 오한, 두통, 발한, 어지러움, 복통, 설사,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은 보통 냉방기 사용시 잘 나타나기에 냉방기 사용시 주의해야하며 예방하는것이 냉방병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냉방병은 실내 환경 변화에 의한 온도차이에 의하여 나타나는 징병으로 냉방병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이

특히 여름철 실내와 실내의 급격한 온도차이로 인하여 몸이 체온 조절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건조한 실내 환경

냉방기가 작동하는 공간에서 실내의 습도가 낮아지게 되면 몸의 수분이 건조해 지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기온 조절 불량

냉방기의 기온 조절이 불충분하면 실내 온도가 너무 낮아져 몸이 충격을 받게 됩니다.

4. 장시간 냉방기 사용

냉방기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이 오랜 시간동안 냉기에 노출되어 몸의 체온 조절 기능이 약해지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체력 저하

체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우리 몸에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가 생기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방병 증상 중 주요증상은 체온 조절 기능이 깨지면서 발생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냉방기나 에어컨과 같이 찬 바람을 실내에서 장시간 노출할때 갑작스러운 외부 기온 변화에 의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냉방병의 주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발한

체온이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발이 차갑고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2. 오한

냉방병 증상인 오한은 몸이 추위를 느끼는 증상으로 심한 경우 전신이 떨리기도 합니다.

3. 두통

뇌 혈관의 수축으로 인해 발생되며 심한 경우 의식이 혼미해질 수 있습니다.

4. 어지러움

체온 조절 기능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되며 머리가 어지럽고 혼미해지기도 합니다.

5. 근육통

냉방병 증상인 근육통은 대개 어깨나 등 등의 상체 부위에 근육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6. 복통

소화기관이 둔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복부가 답답한 불쾌함만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냉방병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냉방된 장소에서 벗어나 몸을 풀거나 증상이 악하될 경우에는 의료기관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냉방병 예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예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충붕한 수분 섭취

오랜 시간 에어컨을 틀어 놓는 환경에 있을 경우에는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고 전해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실내환기

에어컨이나 냉방기가 틀어져 있는 실내 환경은 공기가 맑지 않기 때문에 일정 주기로 창문이나 문을 열어 공기 순환을 통하여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절한 온도 설정

냉방병 예방법으로 절절한 온도설정이 필요합니다. 날씨가 더운계절에 너무 낮은 온도로 설정하기 보다는 계절에 따라 여름철은 26도~28도, 겨울철은 18도 ~ 20도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체온 조절 기능에 불균형이 생길 수 있어 그로인해 냉방병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의류 착용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이가 큰 경우에는 절절하게 옷을 입는 것이 냉방병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내에서는 너무 춥게 입거나 덥게 입지 말고 적절한 두께의 의류를 선택하여 입는것이 좋습니다.

5. 체력유지

신체 활동을 통하여 냉방된 실내에 둔감해진 움직임을 일어나거나 걷거나 스트레칭 등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을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6. 식이조절

실내에서 식사를 할 경우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바로 섭츃기 보다는 식사전에 음식을 데어 놓거나 어느정도 해동 시킨 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냉방병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위와 같은 예방법을 지키면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따뜻한 장소로 몸을 옮기고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전문의를 통하여 진단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