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의 경우 극심한 가려움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주 증상이 가려움증인 아토피는 일종의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아토피란 용어는 그리스어가 어원으로 비정상적인 반응, 기묘한, 뜻을 알 수 없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의미만 들어도 얼마나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힘든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우며 부스럼과 딱지가 생기는 증상이 있으며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면역학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정신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가족 중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나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가진 가족 구성원의 가족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면역학적인 요인으로는 면역글로불린 E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소견이 있고,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날씨의 영향이나 피부에 자극적인 물질의 접촉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정신적인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피로, 불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아토피 환자들은 특히나 피부 건조로 인한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으며 가려움증은 낮보다는 대개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아토피 환자들을 괴롭힙니다.

이러한 가려움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려운 부위를 긁게 되고 뇌로부터 일시적으로 주의 분산 효과를 가져오기에 긁기의 고통으로 인하여 뇌는 결국 가려움증을 일시적으로 잊어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긁는 것으로 가려운 걸 해결하기 위하여 피부를 긁다 보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그로 인하여 습진성 피부 병변이 발생하게 되고 증상은 더욱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를 긁는 것은 일시적일 뿐 아토피의 가려움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으로 어떤 대체방안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 아이스 팩

아이스팩을 이용한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은 누구나 쉽게 간편히 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차가운 얼음으로 인하여 열감을 줄어들게 하고 감각 분산 효과를 통하여 가려운 느낌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스팩을 이용한 방법은 사각 얼음을 봉지에 담고 묶어준 후 다른 비닐로 다시 한번 이중으로 묶는 방법입니다.

이때 비닐 안에 공기가 차지 않도록 묶어 주어야 비닐 표면에 발생할 수 있는 이슬을 적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준비가 끝났으면 방법은 간단합니다.

잘 만들어진 아이스팩을 가려운 부위에 대고 가려움증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는데 너무 차갑다고 느껴질 경우 거즈나 수건을 밑에 깔고 그위에 아이스팩을 올려놓도록 해야 합니다.

2.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 생리식염수 팩

생리식염수 팩의 경우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중 한 가지로 가려움증, 진물난 곳에 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생리식염수 팩을 하기 위해서는 생리식염수와 거즈 및 가제손수건을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생리식염수는 변질 및 오염의 원인을 줄이기 위하여 가급적 대용량 식염수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20ml로 저용량 식염수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준비가 끝나셨으면 수건이나 가제 손수건에 생리식염수를 적신 후 손으로 짜주어 흐르지 않고 촉촉하게 되도록 해줍니다. 생리식염수 팩을 간단히 만들어 주신 후에는 피부에 올려놓고 10분에서 15분 정도 유지해 주도록 합니다.

가려움증을 좀 더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생리식염수 팩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차가운 상태로 사용하면 아이스팩과 동일하게 열감을 가라앉혀 주고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데 좀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 목욕법

아토피 환자들의 경우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으로 목욕을 하실 때에도 신경을 쓰면서 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을 중요시하는 아토피의 경우 올바른 목욕을 하지 않을 경우에 가려움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목욕을 하실 때에는 5분에서 10분 정도의 시간이 적당하며 아기의 경우 대체로 28도에서 30도 정도에서 편안해하므로 적절한 온도를 찾아 욕조에 물을 받아 준비를 해주시면 됩니다.

목욕 횟수는 하루에 한두 번 정도는 상관이 없으나 여름같이 날씨가 더운 날이나 피부가 오염이 되었을 때에는 샤워를 여러 번 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샤워를 여러 번 하실 경우에는 가급적 물로만 간단하게 샤워를 진행하는 게 좋으며 세정제를 사용하실 때에는 저자극성 아토피 전용 제품을 사용하고 평소에는 물로만 샤워하다가 1주일에 2회 정도 사용을 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의 경우에는 잦은 목욕이나 자극적인 때밀이는 피부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밀어서 하는 것이 좋고, 목욕 시 뜨거운 열기는 피부의 보습을 방해하기 때문에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목욕이 끝난 후에는 시원한 물로 헹궈주어 몸의 열기를 식혀 목욕 후에 오는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음식으로?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으로 긁는 것을 하는 행동은 앞서 말하였듯이 상처를 생기고 일시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기에 좀 더 안전한 방법으로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음식의 경우 커피, 탄산음료, 술, 카페인 등도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하며 만병의 원인으로 불리는 스트레스도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환자의 경우 음식을 섭취함에 있어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호전시킬 수도 있으며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아토피 치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채소에는 각종 비타민과 섬유소, 유기미네랄과 각종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에 채소를 섭취함으로써 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채소는 섬유질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변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채액이 맑아지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소를 섭취할 때에는 한 가지 채소만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여러 색 상의 채소를 섭취하고 채소는 50도 이상 가열하면 열에 약한 비타민과 채소의 영양이 떨어질 수 있기에 가급적 특별한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오늘은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