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보실 우수식재료는 바로 단감인데요. 감의 경우 상태에 따라 불리는 이름에 차이가 있으며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식감을 즐기시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이 드시는 상태로 감이 단단한 경우에는 단감이라 불리고, 물렁물렁하게 완전히 익었을 경우에는 홍시, 말려서 쫀득쫀득하게 드시는 감이 곶감입니다.
요즘에는 시중에서 감을 이용하여 음료나 간식으로도 출시되어 언제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단감 효능 때문인지 가을철 그만큼 더 찾게 되는 과일이기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까합니다.
단감이란?
보통 우리나라의 감 품종은 떫은 감이기 때문에 대부분 일본에서 유입이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재배되고 있는 단감은 1990년대 일본으로부터 도입되어 번식이 되었다고 합니다.
단감은 과육속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이 불용성이 되어 갈색반점을 나타내고 단맛을 나게하는 감을 단감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단감의 효능
단감은 신선이 마시는 달콤한 물이라하여 금의옥액이라고 예로부터 불리었는데요. 포도당과 과당이 많아 단감만의 특유한 단맛이 나는것이 특징이며 여러가지 단감 효능이 있기에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단감 효능에 해독작용과 면역력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감에는 비타민A와 레몬보다 1.5배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겨울철 감기나 과도한 음주로 인한 간 손상 같은 면역성 질환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타닌 성분으로로 인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설사나 위궤양 증세를 호전 시키기에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단감 효능에는 베타카로틴이 체내 흡수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을 건강하게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단감의 스코폴레틴과 칼륨 성분은 중성 지방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추는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로는 노화에 영향을 주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단감 효능이 있으며 단감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세포를 보호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상태를 개선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단감의 껍질에는 암이나 각종 질병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고 있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단감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단감은 100g당 44kcal이지만 당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감 효능요약
1.숙취해소 2.면역력증진 3.변비예방 4.장 건강 5.눈 건강 6.혈압개선 7.노화방지 8.질병예방 9.다이어트
단감과 궁합이 좋은 음식
단감을 섭취하실때 유산균이 있는 요거트를 같이 드시게 되면 단감의 타닌성분을 중화시켜 영양소의 손실없이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도 단감과 궁합이 좋으며 견과류의 비타민E는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고 비타민C 흡수율을 높이고 싶다면 보리차와 함께 드시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바나나의 경우 감과는 궁함이 맞지 않으며 이유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되도록 시간텀을 두고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단감 고르는 방법
단감을 고를때에는 가장먼저 꼭지 주변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꼭지가 찌그러져 있거나 모양이 불균형 하다면 맛이 없을 확률이 높으므로 꼭지는 황색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모양이 씨가 고르게 박혀 있어 맛이 좋습니다.
또한, 표면이 매끈하고 색이 짙으며 꼭지가 잘 붙어 있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단감을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는 세로로 잘라 먹으면 꼭지의 반대쪽과 씨 주변이 가장 달콤하기에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단감 보관하는 방법
단감의 경우 온도가 높은 경우 노출될 경우 쉽게 물러져 되도록이면 비닐봉지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 후 가정에서는 냉장보관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보관시에는 꼭지 부분을 제거를 하여 단감의 수분증발을 막아주는 것이 좋고 감이 떫은 경우에는 종이에 낱개 포장한 후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2~3주 보관하면 단맛이 살아 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