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의 경우 자기 자식들의 키가 컸으면 하는 바램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겁니다. 아이들은 성인이되기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통하여 키가 자라는데 아이들마다 성장속도에 따라 차이가 날 수는 있습니다.
아이들의 키 성장의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있으며 유전적인요인은 70~80%정도이고, 후천적 요인은 20~30%정도입니다.
그렇다면 부모의 키가 작아도 후천적인 요인으로 얼마든지 아이들은 키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아이들의 키를 성장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 성장시기
아이들의 경우 만2세까지가 태어나서부터 가장 많이 키가 자라는 시기입니다. 만2세까지는 1년 동안에 10~25cm정도의 키가 자랄 수 있으며 2세가 지나면 1년에 5~6cm정도씩 키가 자라게 됩니다.
이 후 가장 많이 키가 자랄 수 있는 시기는 사춘기시기입니다. 여자아이들은 보통 11세~13세, 남자아이들은 13~15세에 성장이 빠르며 1달에 1cm정도씩 키가 자라고 보통 18세 이후에는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이처럼 아이들이 성장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성장호르몬의 분비이며 보통 55세까지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지만 실질적으로 아이들의 키가 커질 수 있는 것은 성장판이 열려 있을 때에만 가능합니다.
성장 호르몬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가 되고 성장에 중요한 역할도 하지만 단백질 합성과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성장호르몬을 촉진하여 키 크는 방법에는 어떤게 있을까.
1.키 크는 방법 첫번째 -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아이들의 키 성장에 중요한 역할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수면을 취할때 가장많이 분비되며 그 시간대는 오후10시부터 새벽2시 사이에 60~70%정도 분비가 됩니다.
아이들의 적정 수면 시간은 7세 이전까지는 12시간에서 14시간 정도이고 7세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9시간에서 10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수면시간은 아이들의 키 성장에 황금시간대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부모들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2.키 크는 방법 두번째 - 규칙적인 운동
성장호르몬은 가만히 있을때 보다 운동을 할 경우 분비가 더 늘어납니다. 과거 부모님들도 아이들이 집에만 있는 경우 집에만 있지 말고 나가 놀아라! 라고 말을 많이 했었습니다. 아이들은 뛰어 놀면서 수축과 이완을 통하여 골절판 주위에 있는 성잔판을 자극하게 됩니다.
운동중에서도 가볍게 뛰는 운동인 농구나 줄넘기가 성장판 자극에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성장호르몬을 방해하는 카테콜라민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에 1~2시간 정도 노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나가서 노는것을 싫어한다면 아이의 엄지발가락의 도톰한 부위를 눌러주거나 귓구멍 아래쪽 부위에 있는 접시 같이 부드러운 뼈를 자극하면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3.키 크는 방법 세번째 - 영양섭취
아이들의 성장에는 필수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의 키 크는 방법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성장호르몬은 폴리펩티드 계통으로 단백질이기도 하지만 우리 몸의 50%를 차지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단백질은 키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단백질 만큼 칼슘도 중요한 영양소로 아이들의 뼈와 치아를 형성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식단에 등 푸른 생선과 두부,멸치,다시마,치즈 등 평상시 단백질과 칼슘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의 경우 몸에 필요한 칼슘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 비만으로 될 경우 성장호르몬을 방해하여 성장 속도를 늦출 뿐만 아니라 성장판을 빨리 닫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4.키 크는 방법 네번째 - 성장호르몬주사
성장호르몬 주사의 경우 몸에 성장 호르몬이 부족할 경우라면 주사가 효과가 있지만 호르몬 부족이 아닌 영양소 결핍이나 염색체 이상으로 키가 크지 않는 경우에는 성장 호르몬 주사에는 효과를 보기가 힘듭니다.
만약 아이들의 성장 곡선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그에 맞는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들 키 크는 방법을 찾아 보셨다면 키 성장에 가장 중요한 3가지인 영양,수면,운동 이 3가지는 필수로 잘 챙기셔야 되며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및 잔병에 걸리지 않도록 신경을 쓰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