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2월 제철음식 TOP 7

by 별하사랑 2019. 12. 4.

12월 제철음식 TOP 7

11월이 지나고 한 해의 마무리를 알리는 마지막 12월이 시작되었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요. 이럴 때 일 수록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챙겨 먹고 떨어진 면역력을 올리면 좋을 텐데요.

11월에 제철음식들은 잘 챙겨 드셨나요? 제철음식은 말 그대로 그 시기에 가장 신선하고 영양가가 높은 상태의 음식을 말하는데요. 12월에도 제철음식 드시고 건강을 지키면 좋을 듯하여 12월 제철음식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2월 제철음식 아귀

1. 아귀

아귀는 정말 외모만 보면 너무 못생겼는데요. 예전에는 어부들이 아귀를 잡으면 그냥 버렸다고도 하니 외면받는 음식 중 하나였네요. 12월 제철음식으로 아귀를 선정한 이유는 생긴 것과 다르게 담백한 맛이 일품이고 찜으로도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아귀의 경우 12월에서 2월까지가 제철인 음식으로 저지방 생선이기도 하고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 아미노산 보충에 좋습니다. 또한 아귀의 껍질은 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어 성장발육과 피부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아귀의 간은 열량뿐만 아니라 비타민A의 함량이 매우 높으며 "바다의 푸아그라"라는 별명이 있다고 합니다.

 

12월 재첩 음식으로 손꼽히는 아귀는 살, 아가미, 내장, 난소, 꼬리지느러미, 껍질 등 모두 먹을 수 있으며 주로 찜이나 매운탕으로 많이 해 먹는 편입니다. 아귀를 드실 때 무를 같이 드시면 궁합이 좋다고 하는데요. 무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아귀의 소화를 돕고 비타민C를 보충해 준답니다.

 

12월 제철음식 도미

2. 도미

도미의 경우 11월에서 3월이 제철인 음식인데요. 봄철이 가장 맛있는 생선이기는 하지만 12월 제철음식으로 선정한 이유는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기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도미는 찜, 구이, 조림, 스테이크 등 많인 요리에 사용이 되며 도미는 조기보다는 크기가 큰 편이고 단백질, 무기질인, 철분, 인, 칼슘이 풍부합니다. 필요한 영양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12월 제철음식인 도미의 눈에는 비타민B1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도미 껍질에는 비타민B2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 성분이 많아 간과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는걸로 알려져 있으며 기름기가 적기 때문에 병후 회복기의 식이요법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2월 제철음식 광어

3. 광어

광어는 9월에서 12월이 제철인 음식으로 12월 제철음식으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광어는 쫄깃한 감칠맛에 비린내도 없어 횟감으로도 많이 사용이 되고 국이나 매운탕, 튀김으로도 요리해 먹기도 합니다.

 

12월 제철음식인 광어의 경우 미식가들은 산란기를 맞기 전 영양분 비축으로 살이 도톰하게 오른 겨울 광어의 담백한 맛을 즐긴다고 하는데요. 산란기를 맞는 광어는 영양분이 모두 빠져나가 맛이 없어져 "3월 광어는 개도 먹지 않는다"라는 속담이 있다고도 하네요.

12월 제철음식인 광어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으로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으며 단백질이 많고 지방 함량이 작아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며 비타민B12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겨울철 광어회를 즐기시는 분들의 경우 생강이 광어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데요. 생강의 경우 광어를 회로 먹을 경우 살균효과를 내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12월 제철음식 명태

4. 명태

12월 제철음식 중 명태는 12월에서 1월이 제철인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지방의 함량이 작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며 매운탕이나 알을 이용하여 알탕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명태는 대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몸이 홀쭉하고 길이가 조금 짧다고 하는데요.

 

명태에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칼슘, 인, 비타민A 등과 메티오닌, 나이아신의 필수 아미노산이 높아 무와 같이 매운탕으로 조리해 먹으면 시원하고 소화도 잘된다고 합니다. 추운 겨울날 칼칼한 매운탕을 먹게 되면 온몸이 따뜻해지며 힘이 솟아 날 것 같습니다.

 

12월 제철음식 석류

5. 석류

이번 12월 제철음식은 과일을 추천해 볼까 하는데요. 바로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고 CF에서도 많은 광고를 하여 아실 분들은 많이 알고 있으실 듯합니다. 12월 제철음식으로 선정한 석류는 특히 여성들에게 좋기로 알려져 있는데요.

 

여성호르몬과 유사성분이 풍부하여 여성의 과일이라고도 불리는 석류는 갱년기로 고생하는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는 주로 차로 끓여 먹거나 즙으로 먹기도 하고 생으로 먹는 경우도 있는데요. 석류의 주요 성분은 당질이 약 40% 정도 차지하며 유기산인 시트로 산이 약 1.5%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용성 비타민도 들어 있으며 껍질에는 타닌, 종자에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어 여성의 과일이라 불리나 봅니다. 석류가 좋은 점은 갱년기에도 좋지만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이질이 걸렸을 때 약효과 뛰어나며 휘발성 알칼로이드가 들어있어 기생충, 촌충 구제약으로 쓰이기도 한다네요.

 

저지방 저열량으로 당분이 많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이기 때문에 여성분은 한 번쯤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12월 제철음식 유자

6. 유자

유자가 12월 겨울 제철 음식으로 선정한 이유는 바로 감기 때문인데요. 유자는 겨울을 알리는 전령사로 향기롭고 찬바람이 부는 날씨에 따뜻하게 차로 마셔주면 좋은 과일이며 11월에서 12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유자의 경우 신맛이 강하고 향기가 좋아 음식에도 사용이 되고 설탕에 재워 두었다가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12월 제철음식인 유자는 비타민C가 레몬에 비하여 3배나 들어있어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고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이 되면 특히 많이 찾는 과일로 동짓날 유자차를 마시며 유자를 띄운 탕에 들어가 목욕을 하면 일 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옛말처럼 유자는 겨울철 건강과일 중 하나입니다. 또한 다른 효능으로는 고혈압 예방, 중풍 방지, 숙취해소, 칼슘 공급, 변비해소 등 우리에게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유자와 궁합이 좋은 음식은 쇠고기가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한 유자는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쇠고기와 같이 요리하면 궁합이 맞는 식품이 된다고 합니다. 

 

12월 제철음식 한라봉

7. 한라봉

옐로 푸드 과일 종류인 한라봉은 12월에서 3월이 제철인 과일인데요. 12월 제철음식인 한라봉은 껍질을 제거하여 생으로 먹거나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새콤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까지 가지고 있는 한라봉은 옐로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 중 하나로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뛰어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한라봉은 피로회복과 겨울철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예방 효과가 있으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한라봉과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브로콜리가 있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한 한라봉은 철분 함량이 높은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 시 철분의 체내 흡수에 비타민C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이데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또한 알아 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2019/11/01 - [건강]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