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통풍에 좋은 음식 정보

별하사랑 2019. 11. 14. 17:11

안녕하세요. 별하 사랑입니다~ 요즘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수족냉증이나 관절 통증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통풍에 대한 관심 또한 예전보다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통풍의 경우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과거 티비 프로그램에서도 연예인들이 통풍으로 인하여 고생하거나 그로 인해 식단 조절을 하여 극복하고 있다는 말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연예인 중에서도 통풍으로 고생을 한 경우가 있으며 김종국, 이수근, 유재환의 경우에도 통풍으로 고생을 하였다고 합니다.

유재환의 경우는 20대부터 통풍이 생겨 응급실에 실려간 적이 있다고 방송에서 고백한 적이 있었고 운동으로 유명한 연예인 김종국의 경우에도 과도한 단백질 섭취 식단으로 인하여 통풍 때문에 고생을 하여 이제는 골고루 영양섭취를 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통풍은 한번 증상이 있으면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감을 초례할 수 있기에 올바른 식습관을 통하여 관리를 하여야 될것 같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통풍이란?

우선 통풍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통풍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안좋은 식습관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혈중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 결정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때 이 결정으로 인해 관절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며 고요산 혈증, 신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 비만인 사람에게 특히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통풍의 증상으로는 주로 엄지발가락, 발목 등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심각한 붓기를 유발하게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손가락,팔꿈치 등에도 증상이 나타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고 하니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통풍의 원인인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건강식 위주의 식단으로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줄여 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통푸에 좋은 음식의 경우 퓨린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외에도 물을 자주 섭취하여 요산 배출을 원활히 하여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1. 체리

체리의 경우 체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딸기, 라즈베리보다 함량이 높다고 하는데요. 체리 100g당 26.2mg의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요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을 없애 통풍의 위험을 낮춰주고 요산을 배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나는 몸신이다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체리는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하였으며 한 연구 결과에서는 통풍 환자의 발작 위험이 체리를 먹었을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5%가량 낮았으며 약물치료와 체리를 같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최대 75%까지 통풍 발작을 낮추는 연구 결과를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2. 노니

노니의 경우 요산 배출을 돕는 음식으로 나는 몸신이다에서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를 하였는데요. 노니의 경우 남태평양 지역에서 자라는 열대식물이며 노니의 효능은 항염효과와 진통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추신경 진통효과가 있는 노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중독성이 없으며 노니에 있는 프로제 로닌은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는 열활까지 한다고 합니다. 또한 통풍뿐만 아니라 고혈압 개선, 당뇨 예방, 피부 미용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3. 블루베리

통풍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요산 수치를 낮추는 게 도움이 되며 블루베리의 경우 강력한 항산화제로 세계 10대 푸드에도 선정될 만큼 좋은 음식입니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며 이 성분은 눈 건강과 혈중 요산 수치를 감소시켜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외에도 블루베리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방지하고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당 성분이 있어 먹는 양을 조절하여 과다 섭취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4. 수박

수박의 경우 수분함량이 많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수분 함량이 90% 이상인 수박은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수박이 통풍에 좋음 음식인 이유는 주성분이 수분으로 혈중 요산 농도를 낮춰주고 이뇨 효과가 뛰어나 통풍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5. 두부

통풍 환자의 경우 잦거나 과도한 육류 섭취는 통풍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에 단백질은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기 때문에 완전히 배제하고 식단을 하실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육류 대신에 건강하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두부를 추천드립니다.

 

두부가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는 이유는 육류대신 단백질 공급을 받을 수 있고 요산을 줄이기 위해서는 동물성 단백질보다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6. 토마토

레드푸드인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하는 과일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토마토에 들어 있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통풍에 도움이 되고 몸속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토마토의 경우 과다 섭취하게 될 시 장염이나 설사, 복통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7. 홍삼

홍삼도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이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이유는 홍삼의 진세노사이드는 신진대사를 촉진해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행을 개선해 요산을 내보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홍삼에 함유되어 있는 산성다당체는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한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건강식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임상 연구 결과에서도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의 효능을 입증하였으며 실험 결과 홍삼이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요산 배출을 도와 주웠다고 하였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8.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의 경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이뇨 활동을 활발히 해주기 때문에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만약 생수를 드시기 힘드신 분들의 경우에는 요산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통풍에 좋은 음식인 옥수수수염차를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뇨 작용을 돕는 옥수수수염은 방광이나 신장 등 이뇨 작용을 하는 신체기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 또한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간식으로 즐겨 먹는 감자, 고구마가 있고 마늘, 우유, 치즈 등 유제품, 현미 등도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단백질이 많은 육류가 있고 새우의 경우에도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좋지만 퓨린 함량이 높아 혈중 요산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장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치킨과 맥주의 조합도 통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풍 증상이 있을 경우 방치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기에 통풍 초기 증상이 의심될 때에는 조기치료를 받아야 하고 통풍의 재발을 막기 위하여 통풍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이상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19/11/09 - [건강] - 대추 효능 궁금증 해결

2019/11/01 - [건강]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팁!

2019/10/31 - [건강] - 생강차 효능

2019/10/18 - [건강] - 강황 효능 7가지

2019/10/16 - [건강] - 탈모에 좋은음식 8

2019/10/11 - [건강] - 아보카도 효능 알고먹자

2019/10/09 - [건강] - 복숭아 효능